본문 바로가기
주식/Tip

주식 잘하는 사람 특징 정리

by neve 2022. 1. 17.

주변을 보면 남들이 주식을 다 잃는 하락 기간에도, 장이 하락하기 전 미리 주식을 팔고 나왔거나 해서, 돈을 잃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본인만의 확고한 투자 철학을 가지고 투자하는 사람일 경우가 많은데요. 주식은 심리와의 싸움이라고도 하죠. 주식 잘하는 사람의 특징을 알아보고, 본인도 이런 마인드를 갖도록 해봅시다.

 

[본 글을 읽은 사람이 열람한 다른 글]

급등주 초기 포착 검색식 (MACD, 시그널선의 골든크로스 및 수급 조건으로 신호 포착)

테마주 정리 사이트 소개 및 활용 방법 안내

2021년 급등주 순위 Top 50 (국내 주식 중 가장 많이 상승한 50 종목)

 


 

주식 잘하는 사람의 5가지 특징

대다수 주식을 잘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들은 일반 투자자들과 명백히 다른 이 특징들을 가지고, 남들이 돈을 많이 잃을 때는, 조금 잃고, 남들이 조금 벌 때는, 많이 벌어갑니다.

 

나만의 투자 방법론

주식투자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거래량, 주가의 움직임을 차트로 분석하는 기술적 투자, 주식을 사는 것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과 동일하다는 관점으로 우량한 저평가 기업을 찾아 투자하는 가치투자가 있죠. 그리고 유가, 환율, 소비자물가 등 여러 거시 경제지표를 활용하는 매크로 투자, 개별 종목 투자가 아닌 주식의 묶음인 ETF 등 주가 추종지수에 투자하는 패시브 투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 투자방법의 장점만을 활용하여, 계량적지표로만 기준을 만들고, 이 기준에 의해서만 투자하는 퀀트 투자도 있죠. 주식 투자 고수는 나만의 확고한 투자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이 흔들려도, 내가 가진 주식이 하락해도, 내 기분이 좋지 않고 불안하더라도, 본인이 세운 투자 전략의 중심을 잡고 흔들리지 않습니다. 우리도 이러한 투자의 확고한 중심을 가져야 합니다.

 

 

자산 배분

대한민국 주식 투자자 중 주식 종목 5개 이상에 분산 투자하고 있는 비율이 20%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 개인들은 내가 확신을 갖는 종목에 자금을 대거 몰빵 하는 경우가 많죠. 워런 버핏이 괜히 이런 말은 한 게 아닙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고요. 내가 지금 확신을 갖고 있는 이 기업이, 어떤 리스크가 내부에 도사리고 있는지, 앞으로 성장을 어느 정도로 해나갈 수 있는지, 이런 변동요인들은 개인 투자자가 제어할 수 있는 범위를 명백히 벗어남을 반드시 인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분산투자를 해야 합니다. 단일 여러 종목에 나누어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닌, 주식, 채권, 원자재, 금, 현금, 부동산 등 투자대상을 확대하여 리스크를 조절해야 합니다.

 

끊임없는 배움

계속 배우려고 하는 자는 그 누구도 이길 수 없습니다. 주식을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요즘 주변을 보면, 배울 수 있는 수단, 방법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책, 유튜브, 인터넷 강의, 오프라인 강의, 그룹스터디 등 찾으려고 하면 그 방법은 정말 여러 가지죠. 겸손한 자세를 가지고 계속 무언가 배우려고 하면, 투자의 스킬이나, 투자 아이디어 등이 성장할 것입니다. 

 

손절할 수 있는 용기

사람이 주식에서 수익을 얻어서 느끼는 기쁨은 정말 큽니다. 하지만 주식에서 손실을 입는데 느끼는 아픔은 더 큽니다. 이 두 개의 감정을 절대치로 비교해보면, 손실의 아픔이 수익의 기쁨 대비 수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투자자는 손실을 확정짓기 싫어하죠. 명백히 내가 잘못 선택해서 하락하고 있는 종목인데도, 이 손실을 확정 짓기 싫어서 객관적 판단을 멀리하고 주식을 계속 보유합니다. 이를 존버라고 부르며, 나중에 빛을 보리라 외치면서요.

 

물론, 이 주식이 다시 올라 원금을 회복할 확률도 있을 것입니다. 명백히 내가 기업을 분석해서, 내재 가치가 높은 기업인데, 잠시 외풍에 의해서 흔들리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대다수 주식은 한 번 떨어지기 시작하면, 꽤 긴 기간 하락 추세를 지속하며, 이를 회복하는데 그 몇 배의 기간이 걸립니다. 이것도 운이 좋으면 말이죠. 회복 자체를 하지 못하는 종목도 더 많으니까요.

 

 

인내심

우리는 손절하기는 싫어하면서, 조금이라도 수익을 내면 이 주식을 정리하곤 합니다. 수익을 확정하는 행위는 되도록 빠르게 하고 싶어하는 것이죠. 하지만, 한 번 내려가기 시작한 주식은 심해를 파고들듯이, 한 번 올라가기 시작한 주식은 당분간 지속적으로 상향 추세를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중간중간 물론 흔들릴 수는 있지만요.

 

이러한 주식을 조금의 수익을 보고 정리해버리는 행위는, 조금의 수익을 위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맺음말

이로써, 주식을 잘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5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본 글을 읽은 사람이 열람한 다른 글]

급등주 초기 포착 검색식 (MACD, 시그널선의 골든크로스 및 수급 조건으로 신호 포착)

테마주 정리 사이트 소개 및 활용 방법 안내

2021년 급등주 순위 Top 50 (국내 주식 중 가장 많이 상승한 50종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