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은 강남, 판교, 광교를 가로지르는 노선입니다. 출퇴근 수요도 많고, 강남과 경기 주요 지역인 판교, 광교를 빠르게 이어주는데요.
올해 5월 신분당선의 강남에서 신사까지 1단계 확장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 외 용산, 삼송, 그리고 광교 방향으로는 호매실까지 확장도 진행되고 있죠.
신분당선 연장 노선 정리 (단계별 착공 및 완공시점)
1. 강남방향 1단계 (강남 ~ 신사)
2. 강남방향 2단계 (신사 ~ 용산)
3. 강남방향 3단계 (용산 ~ 삼송)
4. 광교 방향 2단계 (광교중앙 ~ 호매실)
신분당선 연장 노선 정리 (단계별 착공 및 완공시점)
잠깐만요,
강남방향 1단계 (강남 ~ 신사)
강남방향 1차 연장 노선입니다. 기존 강남이 종점이었던 노선을 신사까지 확장합니다.
- 1단계 확장 노선 : 강남 - 신논현 - 논현 - 신사
이 1단계 연장 구간은 이미 공사에 들어간 상태로, 올해 2022년 5월에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소식과 맞물려, 강남권 상가 임대문의가 뜨겁다는 뉴스가 많았습니다.
1단계 구간은 강남 중심 상권을 완전히 가로지르는 황금 노선입니다. 신논현, 논현, 신사 모두 유동인구가 많은 역들입니다. 특히나 추가되는 3개 역이 모두 노선이 달라서 수요가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되죠.
특히 신논현은 사용량이 많은 9호선과 연결되는 환승구간으로 출퇴근 시간대에는 정말 붐빌 것으로 예상합니다.
강남방향 2단계 (신사 ~ 용산)
강남방향 2단계 연장 노선입니다. 1단계 연장 종점인 신사에서 용산까지 잇는 노선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2단계 확장 노선 : 신사 - 동빙고 - 국립박물관 - 용산
이 구간 연장은 아직 공사를 시작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바로 용산 미군부대 문제 때문인데요. 미군 기지의 환경 정화비용 분담 문제로 아직 협의 중인 상태입니다. 이 문제가 해결되어야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 수 있을 듯합니다.
강남방향 3단계 (용산 ~ 삼송)
강남방향 3단계 연장 노선입니다. 2단계 연장 종점인 용산에서 삼송까지 잇는 노선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 구간 연장은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상태이죠. 사람들의 수요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하고, GTX-A 구간과 겹치는 구간이 발생하여 효용성 문제에서도 고민이 많은 노선입니다.
조만간 2번째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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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교 방향 (광교중앙 ~ 호매실)
광교 방향 연장 노선입니다. 광교중앙에서 호매실까지 잇는 노선이 확장될 예정입니다.
- 확장 노선 : 광교중앙 - 화서 - 호매실
2020년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습니다. 2023년에 착공에 들어갈 예정으로, 2027년쯤 준공 및 개통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구간도 수요가 그리 많지 않아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그간 호매실 지구가 지속 개발되는 모습을 보이고 여러 가지 개발사업도 진행되면서, 최종적으로 연장하기로 확정된 노선입니다.
이 구간이 확정되면서, 호매실에서 봉담까지 잇는 노선도 확장해달라는 요구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아직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진척된 사항은 없는 상태입니다.
맺음말
이로써 신분당선 연장 구간 및 일정을 알아봤습니다.
- 강남방향 1단계 (강남 ~ 신사) : 2022년 5월 개통 예정
- 강남방향 2단계 (신사 ~ 용산) : 확정되었으나 착공 미정
- 강남방향 3단계 (용산 ~ 삼송) : 2차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예정
- 광교 방향 (광교중앙 ~ 호매실) : 2027년 개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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