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한국 주식 분석

대원산업 주가 분석 및 전망

by neve 2021. 5. 1.

본 글에서는 코스닥에 상장된 대원산업의 사업 현황을 살펴보고, 현 주가 분석을 통해, 시장에서 적정 가치로 평가를 받고 있는지 분석한다. 또한 향후 사업 전망을 통해 적정주가를 산출할 것이다.

 

차례

  • 대원산업 사업 현황
  • 현 주가 분석
  • 사업 및 주가 전망

 

대원산업 사업 현황

본 회사는 자동차 시트를 제조 및 납품하는 회사이다. 고객사는 기아, 현대차가 있다. 매출 비중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차종은 기아의 '카니발'이며, 이 차종은 미니밴으로, 차 1대 당 들어가는 시트의 수가 많으므로, 1대 당 매출 또한 크다. 그리고 기아차의 베스트 셀링 모델이어서 대원산업의 매출과 상관계수가 높은 구조이다.

 

이 밖에 해외에서는 러시아, 중국 등에 자회사를 가지고 있고, 현지에서 기아 및 현대차에 시트를 납품한다. 19년부터 베트남에서도 현지 공장을 통해 자동차 시트를 납품하기 시작하여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 러시아 계열사는 러시아 화폐인 루블화의 지속적인 가치 하락으로 환율에서 손해가 발생하며 실적이 지속악화되고 있다. 
  • 중국 계열사는 중국 내 치열한 경쟁상황과 더불어 사드 이후 한국 자동차에 대한 경계가 심해지며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줄어드는 추세이다.
  • 베트남 계열사는 19년 매출 발생 이래 지속적으로 큰 매출의 성장을 하고 있다. '19년 대비 '20년의 매출은 207억원(+173%) 성장하였고, 당기순이익은 27억원(+73%) 성장하였다. 현지에서는 현대차가 판매량 1위, 기아차가 3위를 기록하는 등 한국차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작년 9월 4세대 카니발 출시 이후 카니발은 인기를 끌며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대원산업의 매출도 작년 3분기까지 좋지 않던 상황을, 4분기에 반전시킬 수 있었다.

 

 

현 주가 분석

아직 '21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지 않았으므로, 작년의 재무결산을 참고해보자. 연간 매출 6,426억원, 영업이익 281억원, 순이익 181억원을 기록했다. 한 주당 순이익을 계산해보면 902원이다. 이를 통해 주가 대비 한 주당 이익을 나눈 지표인 PER을 구해보면 '21.4.30일 종가인 8,210원 기준으로  9.1이 산출된다.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자동차 부품사에 높지 않은 가치를 부여하는 측면에서 보면, 그리 작지 않아 보이는 수치이다. 

 

하지만, 작년 4세대 카니발 출시 시점을 기준으로, 대원산업의 실적인 완연히 달라졌다. 한 주당 이익액인, EPS만 살펴봐도, 작년 3분기까지는 -173원으로 적자 상태였는데, 4분기 카니발의 본격적 판매 이후, 당분기에만 1,075원의 주당순이익을 기록했다. 이 기준으로 1년치 EPS를 구해보면, 4,300원이 산출되며, PER 또한 2도 안 되는 매우 낮은 수치로도 볼 수 있다. 

 

주식시장도 이 사실을 물론 인지하고 있으며, 4분기 실적이 발표된 3월18일 이후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주가 또한 20% 이상 상승하였다. 무엇보다 지난 '13년 카니발 3세대 출시 시점에 큰 폭의 주가 성장을 기록한 이후, 약 7년간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과 함께 거래량도 낮은 시장 소외주의 위치를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사업 및 주가 전망

올 한해 카니발 판매량이 작년 4분기만큼 수준을 유지할 수만 있다면, 이 회사의 매출과 이익은 전년 대비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니발 판매량 추이만 살펴보면, 올해 1분기는 36,541대를 기록했고, 이 수치는 작년 4분기보다 많다. 작년 1~3분기를 합친 판매량인 약 5만 1천대의 70프로 수준을 1분기에 기록한 것이다.

 

이 차는 올해 2월 미국에서 출시했지만, 본격적인 판매는 4월부터 시작될 예정이고, 올 하반기에는 중국 판매도 예정되어 있다. 이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 수 있다면, 작년 4분기보다 더 많은 실적을, 올 해 매분기 기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저탄소로의 세계 전환과 함께 자동차도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대전환의 시작 지점에 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업종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매우 높은 상태이다. 기아의 EV6 전기차에 비록 대원산업이 납품을 담당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나올 여러 전기차 차종 중 대원산업이 일정 부분 시트 납품을 맡을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로부터 생각해보면, 현 주가 8,210원은 작년 4분기만큼 올 한 해 대원산업이 실적을 발생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저렴한 가격대로 보인다. 충분한 업사이드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며, 시장의 관심을 다시 한번 끌 수 있다면 상당한 주가의 상승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댓글